본문 바로가기
기타 일반

철분 부족 증상 5가지

by 뉴욕 여자 2022. 9. 29.

오늘은 철분 부족 증상 5가지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인간이라면 몸에 피가 있고, 이 피는 적혈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적혈구가 많아야 피가 많이 생성되고 혈액순환도 잘 된다고 볼 수 있죠. 이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것이 바로 철분인데요. 철분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철분 부족 증상 5가지

 

첫 번쨰로 만성피로 증상이 생깁니다. 평소보다 쉽게 피로해지고, 잠이 많아지거나,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. 적혈구의 생성이 더뎌지게 되고, 산소가 덜 돌게 되면서 몸에 에너지와 수분, 영양공급이 느려지게 되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컨디션이 안 좋아지게 되고 잘 지치고, 민감해지는 것이죠.

 

 

두 번째로는 빈혈이 있습니다. 피가 잘 안돈다는 것은 빈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. 과격한 행동을 했을 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자주 발생하는 것이죠. 사소한 행동이나 갑작스럽게 빈혈이 자주 발생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세 번째로는 두통 및 불안증세가 있습니다. 뇌에 먼저 산소가 공급되는 것이 원칙이지만, 부족할 때에는 뇌에가는 산소가 가장 먼저 줄어들게 되겠죠. 그렇기 떄문에 뇌동맥에 영향이 가고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. 또한 산소 부족 시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고 안절부절하는 불안증세도 자주 보이게 됩니다.

 

 

네 번째로는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. 피가 덜 흐른다는 것은 단순히 피가 안 흐르는 것이 아닙니다. 신체 전반에 에너지와 영양소의 공급도 부족하다는 뜻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급한 곳, 가장 중요한 곳으로 산소가 몰리게 되면서 모발에는 그 힘을 못 받게 되는 것이죠.

 

 

다 섯 번째로는 하지불안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하지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 15%가량이 철분 결핍 때문이라고 하는데요. 이는 하체 전반에 피가 부족하게 되고, 하체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.

 

 

단순히 피가 덜 돈다, 혈액순환이 부족하다라는 것은 가볍게 여겨서는 안됩니다. 왜냐하면 에너지 공급도 어렵고 영양소 공급도 어렵기 때문이죠. 산소가 없으면 죽듯이 피가 안 돌면 인간은 죽습니다. 그러니 숨 쉬는 것과 동일하게 생각한다면 조금 더 혈액순환에 관심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마무리하며

 

이상으로 오늘 철분 부족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, 잘 참고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댓글